분실 시 가장 불편함이 많은 것 중에 하나가 주민등록증 재발급입니다. 특히나 직장 근무하시는 분들은 시간을 내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불편한 것 중에 하나였지만, 직접 방문 없이 인터넷 신청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하는 방법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의외로 인터넷 신청으로 가능한데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소개합니다. 인터넷 발급 신청이기 때문에 본인 확인의 인증서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이 있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1. 주민등록 재발급신청 가능한 정부 24 사이트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 24 홈페이지 >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서치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링크를 통해 정부 24 사이트 접촉하셔서 검색창을 통해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을 처치하면 신청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옵니다. 그 버튼을 눌러 신청하면 됩니다.
2. 주민등록 재발급 시 필수 준비물 및 주의사항
주민등록 재발급 신청은 정부 24를 통하면 생각보다 간단해서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 시 꼭 필요한 것은 사이트 접속을 위한 자신의 인증서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과 수수료 KRW 5,000원이 필요합니다. 증명사진은 말 그대로 자신을 증명하기 위한 사진이기 때문에 반드시 배경이 없거나, 흰색 바탕이어야 합니다. 단 옅은 단일색의 배경도 가능하지만 얼굴이 메인이기 때문에 흰색 바탕으로 된 증명사진을 권해드립니다. 안경의 경우 안경 렌즈가 조명에 반사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이 아닌 경우는 제외하고는 안 쓰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증명사진은 여권사진과 같은 사진을 원하기 때문에 모자 및 선글라스 착용은 안되면 정면을 응시해야 하며, 표정 및 눈동자는 입은 다문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이면서 눈을 감거나 눈동자가 정면을 꼭 응시하는 가로 3.5 cbm x 세로 4.5cm의 사진의 JPG 파일만 업로드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간혹 증명사진이 없어 셀카로 찍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런 경우 사진업로드를 하여도 통과를 못하는 경우가 있어 발급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은 전문가에게 찍으시기 바랍니다. 간혹,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찾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철회 신청은 신청한 날의 근무시간 (평일 09~18시)에 철회할 수 있으나, 신청을 근무시간 이후에 신청한 경우는 그다음 날 근무시간 (평일 09~18시)까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발급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하나 신분증이기 때문에 우편발송이 안되어 발급이 완료되면 직접 본인이 방문 수령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방문은 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직접 신청하는 경우에도 바로 발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인터넷 신청을 권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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