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운업무

[해운업무] 화물 파손에 대한 데미지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by AKCEO 2024. 10. 14.

수출업자가 물건을 보내 수입자가 물품을 수령할 때

화물에 파손등 이상이 있는 경우 창고에서 데미지 리포트를 발행해 줍니다.

 

말 그대로 데미지 리포트란?

화물에 문제가 생겨 작성된 문서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화물박스가 많이 찢어진 경우

화물박스 찢어짐 / 어떤 박스가 찢어진 건지(shipping mark에서 숫자를 표기했다면 알아보기 쉽겠죠?)

박스가 찢어진 사진

 

이 문서의 경우 도착지 창고에서 발급해 주기 때문에 양식은 제각각입니다.

 

이 문서가 중요한 이유는?

 

수출자의 경우 수입자가 물품을 받았을 때 물건의 파손으로 인해 손해배상을 요청하는 경우

도착지 데미지 리포트가 있는 경우 수출자는 물품을 인도했을 때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진행한 해운업체에게 청구를 넘길수 있습니다.

(해운업체는 화물데미지가 한국 창고인지 아니면 도착지 창고에서 발생한건지 확인 후 창고와 해결합니다.)

 

다행히도 대부분은 박스 찢힘으로 인한 포장의 파손,  즉 포장 안에 있는 물품에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큰 파손이 있는 경우는 꼭 수출을 진행한 해운 업체와 상의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