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운업무

[해운업무] 신용장 진행 순서 파헤치기!

by AKCEO 2023. 6. 1.

 

신용장 진행 순서

1. 신용장이란?

신용장이란 국제 간에 서로 신용할 수 없는 상태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게 대금결제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입자 은행이 대신 지불을 보증하는 증서를 말합니다. 수입자 은행을 신용장 개설은행, 수출자 거래 은행을 환어음 매입은행이라고 합니다.

 

 

2. 신용장 진행 순서?

①수출자와 수입자가 매매계약을 체결할 때 안전한 대금 결제를 위해 신용장으로 결제하는 것을 합의합니다.

②수입자는 계약에 의해 은행에 신용장을 개설합니다.

③수입자 은행을 개설은행이라 하며, 수입자는 신용장 개설 의뢰에 따라 발행하여 수출자 매입은행으로 송부합니다.

④수출자 매입은행은 신용장이 오면 신용장에 맞게 발행되었는지 확인한 후 수출자에게 통지합니다.

⑤수출자는 지정 운송인에게 물품을 선적하고, 그 선적된 물품에 대한 OBL(선하증권)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⑥수출자는 신용장에 필요한 서류와 환어음을 작성하여 매입은행에 매입 의뢰하면 됩니다. 여기서 환어음이란 수출자가 발행하는 것으로 신용장에 제시한 조건대로 선적을 완료했으니 선적대금 결제를 요구하는 증서입니다. 

⑦매입은행은 신용장 조건에 맞게  BL이 발행되었는지 확인한 후에 일치하면 수출환어음을 매입한 수 수출자에게 대금을 먼저 지급합니다. 

⑧매입은행은 매입한 환어음과 선적서류를 신용장 개설은행으로 송부하여 대금 결제를 요청합니다.

⑨개설은행은 선적서류를 받는 즉시 수입자에게 서류 도착을 통지합니다.

⑩수입자는 개설은행에 수입대금을 결제한 후에 서류를 인수합니다.

그다음은 개설은행은 매입 은행에서 송부해 온 서류를 심사하고 신용장과 일치하면 매입은행에 대금결제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입자는 선박회사로부터 AN 즉, 화물도착통지를 받고 수입통관을 후 선박회사에 BL 또는 원본 LG를 제시하고 물건을 찾을 수 있는 DO(화물인도지시서)를 받음으로써 물건을 픽업할 수 있습니다.

 

순서가 복잡한 듯 하지만, 숫자의 순서에 맞게 하나씩 집어가면서 보다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SUR만 진행하시는 분들은 신용장을 볼 기회가 없기 때문에 직접 네고를 하지 않더라도 그림으로나마  진행 순서를 알기 쉽게 표기해 보았습니다. 업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