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복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혜택

by AKCEO 2023. 5. 8.

서울시에서 2022년 7월 1일부터 임산부들을 위한 교통비 지원 사업으로 1인당  70만 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은 임신으로 인한 임산부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입니다.

 

 

1.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이란?

서울시에서 임신으로 인해 이동이 불편한 임산부들에게 좀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비를 지원함으로써 임산부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으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임산부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내국인, 외국인 임산부 둘 다 포함됩니다. 1인당 70만 원을 지원함으로써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자가용 유루비까지 가능하며, 2023.04.12부터는 기차도 가능합니다. 

 

2.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시 대상자와 필요서류?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신청할 당시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며 6개월 이상 거주한 내국인, 외국인 임산부 둘 다 가능합니다. 다만,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부부 모두가 외국인일 경우 제외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시 필요한 것은 반드시 본인 명의의 카드를 반드시 소지하여야 합니다. 가능한 카드는 삼성카드,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KB국민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 BC, IBK기업은행)입니다.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병원명, 의사명, 의사면허번호, 분만예정일, 요양기관번호가 기재된 임신확인서 및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3.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가능한 기간 및 사용 기한?

2022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이전 출산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서울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하며, 임신 3개월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 누구나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신청해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신 기간중에 신청한 경우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 안에 사용가능하며, 출산 후 신청한 경우는 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12개월 안에 사용하면 됩니다. 혹 기간 안에 사용하지 못한 경우 서울시로 다시 돌아간다고 하오니 꼭 사용기간 안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신청가능한 2가지 방법?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신청 가능한 방법은 임신기간 중과 출산 후 신청으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임신기간 중 3개월(12주 차)부터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의 경우 정부 24나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정부 24의 경우 다른 혜택들도 한 번에 신청가능하기 때문에 정부 24로 편하게 신청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gov.kr/portal/onestopSvc/fertility

 

맘편한 임신 서비스 지원 | 원스톱 서비스 | 똑똑한 서비스 | 정부서비스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정부 24홈페이지 > 원스톱 서비스> 맘 편한 임신 신청에서 지자체 서비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할 수 있으며, 맘 편한 임신에서는 엽산제 지원, 철분제 지원,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등 타 서비스도 동시 신청 가능하니 한 번에 신청해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교통비지급 후에는 카드사 변경이 불가하니 신중하게 신청하세요! 

 

 

 

https://www.seoulmomcare.com/main/main.do

 

서울맘케어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서울맘케어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홈페이지입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및 지원금 사용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seoulmomcare.com

 

임신 3개월(12주차) 방문 신청의 경우 본인만 신청 가능하며, 사는 곳 주민센터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신분증 및 본인 명의의 카드 챙겨서 가지고 가시기 바랍니다.

 

출산 후 신청할 경우 반드시 출산한 자녀의 출생신고가 되어 있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경우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신청하면 됩니다.

 

출산 후 방문 신청할 경우 본인뿐만 아니라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단 본인의 경우는 신분증과 자신 명의의 카드만 지참해야 한다며, 대리 신청일 경우 배우자는 배우자 자신의 신분증과, 출산한 아내의 체크를 가지고 오면 됩니다. 배우자 이외의 대리인일 경우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중 하나, 출산자의 카드를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70만 원 지원금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지원금은  기존에는 기차의 경우 해당이 안 되었는데, 2023년 4월 12일부터 기차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점은 코레일 사이트에서만 예매가능하기 때문에 발권 대행 및 다른 사이트에서 예매할 경우 본인의 신용카드로 결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취소 수수료가 발생할 경우 경우에 따라서는 복원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예매 시 신중에 신중을 기하기 바랍니다. 

댓글